잡학다식이슈연구소입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 애드세스 수익분석에 앞서, PV, 광고요청수/광고노출수, CPA, CPS, CTR, CPC, CPV, CPM의 의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중에, CTR, CPC, CPV, CPM의 의미와 그 차이에 대해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나머지들은 참고로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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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 광고요청수/광고노출수, CPA, CPS, CTR, CPC, CPV, CPM, CPV/CPC와 CPM 차이)
PV 의미?
= Page View
= 유저 (혹은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열람한 수
광고요청수 의미?
= 매체에서 광고를 요청한 횟수
여기에서 매체란 광고를 할 수 있는 채널들을 말합니다.
가령 제가 애드핏을 게재할 수 있는 블로그를 두개 가지고 있다면 각 블로그가 매체가 되는 것이죠. 광고요청수는 이러한 매체에 달린 각각의 광고단위들에서 요청된 광고요청수들이 모두 더해져 하나의 매체의 총 광고요청수가 됩니다.
광고노출수 의미?
= 매체에서 실제로 노출한 광고의 횟수
fill-rate 의미?
= 총 광고 노출수 / 총 광고 요청수
=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CTR 의미?
= Click-through rate
= 클릭수 / 광고노출 수
= 실제 광고 노출 수 중 광고에 연결된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된 비율. 즉 광고 클릭률
CPA 의미?
= Cost Per Action
= '전환'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것입니다.
즉, 광고를 클릭하여 연결된 웹페이지에 들어와 '제품구매' 혹은 '회원가입' 등의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으로 발생했을때(전환되었을때) 비용이 지불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CPS 의미?
= Cost Per Sale
= 판매되어 매출로 이어진 경우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CPV 의미?
= Cost Per View
= 1view당 비용
즉, 유투브 광고를 진행한다고 하면, 유저들이 광고를 클릭해 한번 광고를 보면, 지정해 놓은 비용이 과금되는 것.
(물론, CPM으로도 영상 광고가 가능합니다.)
CPC 의미?
= Cost Per Click
= 1회 클릭당 광고비
CPV와 CPC는 같은 개념입니다. 1회 클릭으로 연결된 웹페이지로 이동하냐, 아니면 영상으로 조회되냐의 차이입니다.
CPC와 CPV는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이 광고를 1회 클릭할때마다 나가는 비용을 말합니다. 노출수에 상관없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지불합니다. 광고주는 구글애즈와 같은 대행사에 일정금액을 먼저 예치시켜놓고, 해당 키워드에 관심있는 유저가 링크를 클릭했을 때, 비용이 차감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단순히 유저에게 보여지는 '노출'이 아닌, '클릭을 해야하는 유저의 액션이 포함'되어야 매출이 발생합니다.
가령, 구글애즈에서 광고(캠페인)를 만들때, 광고비를 어떻게 산정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CPV 또는 CPM 등의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CPV로 한다면 '클릭'마다 광고 비용이 나가게 하는 것이고, CPM이라면 1000번 노출 될때마다 설정된 비용이 발생되도록 광고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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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 의미?
= Cost Per Mile
= 1000회 광고 노출당 비용
이 역시,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를 게재할때 광고단가 산정방식입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노출되는 것을 기준으로 광고 비용을 지불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 1000회 노출당 5달러 지불을 하기로 설정했는데( CPM = 5달러), 약 1만회가 노출되었을 경우, 50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10000/1000 * 5달러 = 50달러)
**CPC, CPV와 CPM의 차이
CPC와 CPV는 CPM처럼 단순히 1000최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보다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인 전략 선정에 유리합니다. 가령 광고 캠페인 설정시, 게재시간을 하루 중 '전 시간 균동하게 설정'해 놓고 어느 시간대에 클릭이 많은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클릭이 많다면, 그만큼 이 광고에 타겟이 되는 유저들의 유입이 많다는 것이므로. 이 유입이 많은 시간대가 포착되면 그 시간대로 시간을 좁혀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비용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CPM은 단순히 1000회 광고 노출에 대한 비용산정 방식이므로 광고비 산정에 전략적 효율성을 적용할 수 있는 면에서 CPV, CPC보다 떨어집니다.
관련 출처
https://www.ironsrc.com/ko/blog/what-is-ecpm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28529&cid=42914&categoryId=42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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