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오메가3(omega-3) 구입기준 완전정복!! 최종 구입 제품은!?(오메가3 고르는 법, 효능, 추출방식, 캡슐기제 등)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_이슈

내돈내산. 오메가3(omega-3) 구입기준 완전정복!! 최종 구입 제품은!?(오메가3 고르는 법, 효능, 추출방식, 캡슐기제 등)

by 꿈꾸자인생 2021. 5. 9.

오메가3 구입기준_내돈내산

 

 

 

안녕하세요. 잡학다식이슈연구소입니다. 

 

오메가3 구매시 기준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 효능


체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운동과 채소 섭취에 더불어 오메가3를 꾸준히 복용하였을 때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오메가3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인데요, 혈행개선에 도움뿐 아니라, 눈건강이나 기억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의 효능을 담당하는 성분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DHA와 EPA인데요. 따라서 오메가3 구입시에도 이 DHA와 EPA의 함량을 살피셔야 합니다. 각각이 담당하는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DHA : 두뇌와 망막(=눈)세포를 구성. 두뇌계발 및 안구건조 개선등에 효과. 

-. EPA : 혈행개선 및 혈액응고를 예방하는 효과.

**혈행 : 피의 흐름

 

 

일반적으로 오메가3를 찾는 이유EPA 효능을 얻기 위해서라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임산부들의 경우에는 EPA성분이 출산시 혈액을 멈추지 않게 하는 위험 있으니 EPA가 없는 오메가3를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EPA가 아니라, DHA 효능을 통해 아기의 시각 및 인지능력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오메가3 권장량


식약처 기준 일일 오메가3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 인데요.

이 말인 즉, 이 기준치 이상의 오메가 3를 복용해야 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DHA와 EPA 합량의 합500~2000mg 이상인 제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 구입 기준! '함량과 산폐 측면'에서 좋은 제품을 찾자!


오메가3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고 생각되는 사항은 바로 '산패 문제'입니다. 

오메가3 이 알약캡슐 안에는 '기름 성분'이 있는데요. 이 기름이 산패할 경우, 내부성분이 변질되어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메가3 색이 탁하거나 비린내가 난다면 산패의 증거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폐기를 고려해야 겠죠. 이 오메가3의 산패는 산소, 열, 빛에 매우 민감하고, 제조공정과정에서 산패의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산패를 막기 위해서는 오메가3의 무엇을 고려해야할까요?

산소와 빛을 잘 차단하는 포장 방식을 쓰고 있는지, 제조공정과정에 있어서 열을 얼마나 많이 받을지 등 일 것입니다. 

 

 

 

이러한 안전성이 바탕을 이룬 상태에서 함량이 높고 신선한 오메가3를 선택하는게 제 개인적인 경우의 오메가3 선택 기준입니다. 

이 기준에서 오메가3 구입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1. '소형 어류'를 원료로 한 제품을 섭취. 

멸치, 정어리, 고등어를 원료로 한 오메가3가 좋습니다.

이유는 수온이 낮고 깨끗한 남극과 남태평양 유역의 먹이 사슬 최하단에 위치한 어종. 라이프사이클 수명이 짧아 중금속 오염 및 축적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2. '저온초임계 추출법' 추출 방식을 사용한 제품.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을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저온초임계추출법

: 초임계상태 즉, 액체와 기체의 경계지점에 이르렀을때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오일 산화를 줄이기 위해 50도이하 저온에서 추출하는 방식을 저온초임계추출법이라 합니다. 

 

 

2) 압착추출법

: 보통 들기름을 짤때, 고온의 열에 볶아서 압착하여 추출하는데요 이를 '압착추출법'이라 합니다. '저온압착추출법'은 차가운 온도에서 추출하는건 아니고, 원료에서 오일이 분리되는 최소한의 온도로 열을 가하여 압력을 더해 기름을 뽑아내는 방식입니다. 

 

 

3) 헥산추출법

: 화학물질인 헥산을 통해 쉽게 기름이 용해되도록 하는 정제방식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 추출이 가능하여 제조사에서 선호합니다. 하지만 헥산과 같은 화학물질이 기름에 따라 녹아들어갈 수 있어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이라 하더라도 기름에 튀기거나 열을 가하는 조리과정에서 해당성분은 쉽게 파괴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을 통한 섭취는 충분치 않은데요. 이에 따라 나온 추출방법이 '저온초임계 추출법'입니다. 

 

 

일반적인 추출방법에서는 200~300도의 열을 가하여 추출하는 반면, 이 저온초임계추출법에서는 5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고압을 가해 초임계유체 상태로 변한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중금속을 걸러가며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저온을 사용하므로 이에 따라 변형이나 산패가 적다고해요. 따라서 가급적 저온초임계추출법의 제품을 고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DHA와 EPA함량

오메가3 크게 EPA와 DHA로 구성되는데요. 이 둘은 각각 다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HA는 두뇌와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지방산으로, 두뇌계발 및 안구건조 개선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들이 아이의 두뇌 발달을 위해 이 DHA 함량이 포함된 오메가3를 먹는다고 합니다.

 

 

반면 EPA는 혈행개선 및 혈액 응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사람들이 오메가3를 찾는 이유가 바로 이 EPA 효능을 얻기 위해서 이고요. 반대로 임산부들에게는 출산시 혈액을 멈추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EPA 함량이 있는 오메가3는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함량은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식약처 권장기준이 DHA와 EPA 합량의 합이 500~2000mg 이상인 제품이므로 이 기준으로 구입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PTP(Press Through Pack) 포장을 한 제품!

PTP포장이란, 캡슐 하나하나가 낱개로 포장된 제품입니다.

오메가3가 보통은 하나의 통안에 다량이 한곳에 담겨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이 포장방식은 포장 단가가 낮아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오메가3를 먹을 때마다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해야하므로 오메가3의 산패가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투명한 플라스틱 병의 경우에는 더욱 빛과 열에 취약해 주의해야합니다.

제가 먹고 있던 오메가3도 플라스틱 통안에 한데 모여 있는데요 색이 왜 짙은 파랑색을 띄고 있었는지 이제야 알겠네요. 따라서 개별포장된 제품이 좀 더 비싸겠지만 산패 측면에서 가장 좋다고 할 수있고요. 그게 아니더라도 빛을 막아주는 어두운 색 병이나 실리카겔 등을 통해 산패 위험요소에 신경쓴 포장제품을 찾는게 좋습니다. 

 

 

 

5. 동물성인지 식물성인지 구분해보자. 

임산부에겐 식물성 오메가3,

일반인들은 동물성 오메가3 Pick!

 

1) 동물성 오메가3 

: 물고기 기름에서 추출. DHA와 EPA가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2) 식물성 오메가3

: 미세조류로부터 추출. 원료 단계에서부터 불순물이 적고 순도가 높습니다.

또한 물고기가 원료가 아니므로 해양오염에 따른 미세플라스틱이나 중금속 문제에서도 보다 자유롭습니다. 불순물은 보통 먹이사슬이 올라갈수록 따라 추척되니까요. 또한 이 식물성 오메가3에는 DHA 훨씬 높다고 해요. 따라서 혈관 청소 목적이 아니라 DHA성분 보충을 위한 모유에 좋은 음식을 찾는 임산부, 수유부들이 선택하는 제형이기도 하답니다.

 

 

식물성이 좋다, 동물성이 좋다를 논하기보다는 위에서 각 성분이 하는 역할을 말씀드렸죠. 

보통 성인들에게는 성인병 예방을 위한 혈행개선의 효과가 필요하기 때문에 DHA와 EPA가 모두 있는 동물성 오메가3를 섭취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6. TG, EE, rTG 형 중 rTG를 pick 하자. 

이는 오메가3를 추출할 때 사용하는 정제 공법을 말합니다. 

산패측면에서보면, TG오메가 3가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가장 짧은 공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rTG형의 경우 TG에서 두번이 개량된 공법이고, 함량부분에서 포화지방산을 줄여 함량의 순도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TG 대비 추가적인 공정을 거치므로 산패 위험요소에 노출될 확율이 높다고 하네요. 

 

 

따라서 제 개인적인 초이스는 rTG 입니다. 대신

1~2개월 먹는 량만 구입하여, 상대적인 산패 위험성을 낮추고 동물성 오메가3를 선택 할것 같아요! 

 

 

 

7. 국내원료의 오메가3 선택. 

원료 수급처도 결국, 이 오메가3의 신선도 및 산패위험에 영향을 미칠텐데요.

오메가3는 일반적으로 뉴질랜드나 캐나다 등의 해외 원료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간의 해양운송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신선도가 하락하거나 산패의 위험 등에 더욱 노출이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선하고 안전한 오메가3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그 원료를 수급받는 거리도 짧을 수록 좋을 것입니다. 따라서 원료 배양 단계에서부터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국내에서 제조되는 국내원료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8. 필요한 양만 적절하게 구입. 

7번과 관련하여, 유통기한이 있다고하더라도 오랜시간 두고 먹으면 산패 위험이 있겠죠. 따라서 가급적 1~2달 안에 복용할 수 있는 필요양만큼만 구입해서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9. 기타 : 비타민E가 함유되면 좋다. 

오메가3를 섭취하더라도 체내에서 산화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E가 포함된 오메가3이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서는 비타민 E 300 IU가 담긴 오메가3에서는 생선오일 6g의 산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생선오일 1000mg(=1g) 캡슐에서는 비타민E 50IU가 포함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포함되지 않았다면 별도로 비타민 E나 종합비타민과 함께 복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고 하네요. 

 

 

 

 

오메가3 캡슐기제 관련


오메가3 관련 정보를 알아보다보면 캡슐의 기제까지도 문의를 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혹시 채식주의자라서 그러시는지까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무튼 알아본바에 따르면 캡슐기제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이 캡슐의 기제는 오메가3의 산패와도 연관되어 있고, 인체에 들어와 소화되는 '소화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각각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어피를 이용한 젤라틴

장점은 상대적으로 화학변성 단백질이 적게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에서 저온추출이 가능하다고해요. 반면 녹는점이 절반정도로 낮아서, 상대적으로 열에 약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덕분에 체온에 피막이 쉽게 녹아 소화가 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돈피와 어피에 비해 수증에 투과성이 낮아 물에 의한 산패 위험도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어피를 썼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생선냄새가 더 날 수 도 있다고하고 중금속 및 해양오염 노출의 위험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2) 돈피를 이용한 젤라틴

돈피의 경우 온도에 대한 산패 위험도는 어피에 비해 좋지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고 돼지에게 투여되는 항생제, 성장촉진제 등이 잔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섭취에 주의해야한다고 합니다.

 

 

3) 우피를 이용한 젤라틴

우피의 경우 돈피와 거의 비슷하나 광우병 발병 국가의 소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에 문제가 있고, 소가죽 공장의 각종 화학처리가 된 성분들이 발견되어 충격을 준적도 있다고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캡슐의 장단점이 모두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제품들을 알아보다보니 대부분 '돈피'고요. '우피'는 하나도 못봤고, '어피'를 조금 봤습니다. 

따라서 고민하셔야 할것은 돈피냐, 어피냐 이것일텐데. 돈피가 훨씬 많으니 그냥 돈피를 사시면 문제 없을것 같아요. 근데 그보다 조금더 욕심내보고 싶다고 하면 어피를 이용한 오메가3를 찾아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제가 알아보면서 느끼는 개인적인 상성어피 > 돈피 > 우피 인데, 대부분 오메가3는 돈피인것 같으므로 고민없이 돈피를 pick해도 된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오메가 3 보관방법


위에 구입 기준을 읽어 보셨다면 '산패 방지' 기준에서 보관을 해야겠죠. 따라서 아래 네가지를 주의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빛과 산소를 차단하는 불투명한 밀폐용기에 보관. 

-. 서늘한 곳에서 냉장보관. (뜨거운 곳 보관 금지)

-. 개봉후 1~2개월 안에 섭취. 

-. 산패가 의심되면 바로 버리기. 

 

 

 

임산부 오메가3 섭취 관련


임산부의 경우, EPA성분이 들어간 것은 복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EPA는 피를 맑게 해주는 혈전제거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이 말인 즉, 출산 때 출혈 발생시, 피가 묽어 멈추지 않을 수 있는 위험이 있는것이에요. 하지만 임산부가 아니라면 혈액을 맑게 해주니 일반인들에게는 좋은 성분입니다. 

 

 

임산부들의 경우에는 오메가3의 무엇이 좋다 나쁘다를 판다해서 많은 고민을 스스로 하시는것보다

병원에 내원하시는 의사 또는 약사와 논의하여 복용을 하시는게 맞는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따라서 오메가3를 드시기전 꼭 의사에게 문의해보세요! 

 

 

 

 

식물성 오메가3에 대한 다른 관점의 자료


보통 식물성오메가3가 좋다고들 많이 홍보하시는데요, 너무 홍보성 색이 짙어서 관련하여 찾아보다 보니 또 다른 의견이 있는것을 발견하여 한번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보시면 식물성 오메가3에 대한 다른 견해가 있습니다.  (직접 링크는 걸지 않았으니 주소 복붙해서 열어보시길 바래요)

 

그냥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https://tv.naver.com/v/16617139

 

 

 

 

오메가3 구입. 나의 최종 기준 및 선택 제품


1. 일단 저는 DHA도 필요하지만 혈행개선의 목적이 더 크므로

    EPA까지 적정량 포함된 소형어류의 '동물성 오메가3'를 선택할 것이고요.

2. 추출공법은 저온초임계 + rTG. 

3. 또한 가급적 개별포장 제품을 선택하겠지만

    어차피 복용기간을 줄이기로 했기 때문에 어두운 플라스틱병에 모여 들어간 제품도 괜찮을것 같고요.

4. 기존 6개월 분량을 먹었었는데, 1~2개월 분량으로 살까해요. 

5. 국내원료 및 국내제조 제품!

6. 1일 1회로 권장량 섭취가 가능한 제품.

 

위 6가지 정도면 될것 같네요!

하지만 5번 기준은 포기했어요. 일단 국내원료로 국내생산 하고 있는 제품을 찾을 수 없었고요. 국내에서 생산하더라도 해외에서 원료를 수입해 만드는 방식이더라고요. 

 

 

 

저는 앞으로 남아있는 오메가3 (약 보름분) 다 먹으면, 최종적으로 2번 또는 4번을 선택하여 구매할 예정입니다!

아래에서 2번이 가장 만족스럽긴하지만, 스펙이 부족해도 가격면에서 4번이 너무 매력적이라서요! 

 

 

오래두고 먹을 제품. 좋은 스펙으로 갈것이냐.

아니면 오래두고 먹어야하기 때문에 적당한 스펙에서 가격을 저렴하게 할 것이냐. 이것이 마지막 문제네요!

아래 참고하셔서 제품 구매에 참고하시고요!

 

 

 

참고로 아래 구매제품들 관련, 

'파트너스 활동'을 위해 아래 구매링크를 걸어 놓았지만

해당 포스팅은 실제 제 구매를 위해 알아보면서 작성된 글입니다!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는 점' 참고해주세에~!

 

 

 

 

1. 더리얼 rTG 알티지오메가3 맥스 1400 (2개월 분)  :  37,000원

제가 꼽은 제품들 스펙이 가장 좋다고 할수 있고요. 가격 또한 가장 비싸요. 비싸서 pick 순위 2위! (실구매 제품)

 

1) EPA + DHA 함량이 1250mg : EPA 830, DHAmg 420mg (식약처기준 ok)

2) 캐나다직수입 + 소형어종 원료 (IFOS 별5개)

3) 저온초임계 + rTG

4) 개별포장 

5) 1일 1캡슐 2개월분량

6) 비타민E 3.6mga-TE

7) 캡슐기제 : 돈피

 

 

구입처

 

더리얼 알티지 오메가3 맥스1400

COUPANG

www.coupang.com

 

 

 

2. 네추럴라이즈 알티지 오메가3 1000 (2개월 분)

 

1번에 비해 함량이 낮지만, 식약처 기준 500~2000mg에 맞는 제품이고 덕분에 1번보다 쌉니다. 따라서 no.1 pick!

 

1) EPA + DHA 함량이 1000mg : EPA 670, DHAmg 335mg (식약처기준 ok)

2) 캐나다직수입 + 소형어종 원료 (IFOS 별5개)

3) 저온초임계 + rTG

4) 개별포장 

5) 1일 1캡슐 2개월분량

6) 비타민E 3.6mga-TE

7) 캡슐기제 : 어피

 

 

구입처

 

네추럴라이즈 알티지 오메가3 1000

COUPANG

www.coupang.com

 

 

 

 

3. 닥터브라이언 대용량 rTG 오메가-3 1200 180 캡슐 (6개월 분)  :  26,900원

장점은 너무 저렴! 그런데 어종의 품질표시가 없고, 비타민E불포함, 플라스틱 일괄포장. 

 

1) EPA + DHA 함량이 1100mg : EPA 735, DHAmg 365mg (식약처기준 ok)

2) 미국직수입 + 소형어종 원료

3) 저온초임계 + rTG

4) 플라스틱 통에 일괄 포장 (ㅠㅠ)

5) 1일 1캡슐 6개월분량 (ㅠㅠ)

6) 비타민E 불포함 (ㅠㅠ)

7) 캡슐기제 : 돈피

 

 

구입처

 

슈퍼 프리미엄 알티지 rtg 오메가3 쓰리 epa dha 혈액 혈행 순환 개선 영양제 부모님 추천

COUPANG

www.coupang.com

 

 

 

 

4. 내츄럴플러스 알티지 오메가3 1200 (6개월) : 31,620원

저온초임계 방식이 아니고 비타민E도 불포함. 하지만 개별포장과 비타민D의 효과를 보고 pick순위 3위!

 

1) EPA + DHA 함량이 1200mg : EPA 800, DHAmg 400mg (식약처기준 ok)

2) 캐나다직수입 + 소형어종 원료

3) 저온초임계 --> 저온'압착'방식 + rTG (ㅠㅠ)

4) 개별포장 

5) 1일 1캡슐 6개월분량 (ㅠㅠ)

6) 비타민D 포함(1000IU) --> 비타민E 불포함 (ㅠㅠ)

7) 캡슐기제 : 돈피

 

 

구입처

 

내츄럴플러스 알티지 오메가3 1200 180캡슐

COUPANG

www.coupang.com

 

 

 

 

5. 인테로 오메가3 180캡슐 (6개월분) : 20,800원

더리얼 rTG 알티지오메가3 맥스 1400 1번 제품을 구입해 먹고 나서, 이번에 구입한 제품입니다. 제품을 바꾼 이유는, 굉장히 저렴한 가격이 제품 선택의 1순위 고려 조건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저가 제품 기준으로 pick 1 (21.05.09 실 구매 제품)

 

6개월분이 2만 800원이므로. 한달에 4천원대 꼴이라 굉장히 저렴합니다. 

그 대신, 개별 포장/rTG 제품을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주요 고려 사항인 함량 / 저온초임계 / 비타민E 포함 / 소형어종 이라는 점과 평점과 구매리뷰 건수도 좋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1) EPA + DHA 함량이 1100mg : EPA 700, DHAmg 400mg (식약처기준 ok)

2) 미국직수입 + 소형어종 원료(엔초비 = 멸치류)

3) 저온초임계 + EE (ㅠㅠ)

4) 개별포장 아님 (ㅠㅠ)

5) 1일 1캡슐 6개월분량

6) 비타민D 포함(1000IU)

7) 비타민 E 5mg @-TE 포함

7) 캡슐기제 : 돈피

8) 기타 : 병(PET), 뚜껑(PP)

 

 

구입처

 

인테로 오메가3 180캡슐 6개월분

COUPANG

www.coupang.com

 

 

 

 

 

참조


1. www.polinews.co.kr/mobile/article.html?no=384984

2. 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9032701816

3. 오메가3 함량 : 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8100901155

4. 임산부 오메가3 복용 관련 :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dy0306&logNo=22057028793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5. 추출방식 : 오메가3, 오메가6, 성분비율, 추출법, 영양제 캡슐성분 > 헬스케어 | 미디어교육닷컴 (kyoyook.com)

6. 캡슐기제 : 오메가3 추천 및 젤라틴껍질과 소화 - 어피 VS 돈피 VS 우피 > 대표칼럼 | 리틀랩스 (littlelabs.co.kr)

https://yolrea.tistory.com/28

 

 

 

 

**유의사항**

개인적인 공부를 하며 정리를 한 글이므로 '단순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전혀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건강 식품은 본인 건강상태에 따라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후에 복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파트너스를 활동에 대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